▲ 북부지방산림청과 군 관계관 등이 'DMZ 민북지역 산불소화시설' 설계심의회를 하고 있다. ⓒ 북부지방산림청
▲ 북부지방산림청과 군 관계관 등이 'DMZ 민북지역 산불소화시설' 설계심의회를 하고 있다. ⓒ 북부지방산림청

북부지방산림청은 DMZ 민북지역 내에서 발생한 산불이 철책 이남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고 군사시설과 사유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DMZ 민북지역에 산불소화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소화시설은 진화용수 공급과 직접 진화를 목적으로 민북지역 2곳에 설치되며, 이를 위한 설계심의회는 9∼10일 강원 철원과 경기 파주지역에서 실시한다.

북부지방산림청과 국유림관리소, 군 관계관,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이번 심의회에서는 민북지역 산불소화시설 설계의 적정성과 현장 여건 등에 대한 검토와 심의를 한다.

이달 중 설계가 완료되면 발주해 오는 7월 내 사업을 완료될 예정이다.

북부지방산림청 관내 국유림 등에 설치된 산불소화시설은 총 7곳으로, 민북지역은 작년부터 설치를 추진해 2곳이 운영 중이다.

올해 2곳 등 매년 2∼4곳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북부지방산림청 관계자는 "민북지역은 군사적으로도 중요하나 종전 후 현재까지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천혜의 산림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아 군부대와 지속적인 협력과 산불진화 공조체계를 유지해 산불예방 및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산림청 #산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