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구리전선·납폐기물 소재 불명 … "위반행위자 검찰에 고발"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처분 혐의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원안위는 현재까지 대전 원자력연구원 우라늄변환시설 해체 과정에서 나온 구리전선 5톤 정도가 2009년께 무단 매각됐으며, 이 시설에 설치돼 있던 2.4kg 이상의 금(金) 부품도 2006년께 사라진 것을 파악했다.

이밖에 공릉동 소재 서울연구로 해체 과정에서 생긴 납 차폐체 17톤, 납 벽돌 폐기물 약 9톤, 납 재질 컨테이너 약 8톤 등의 소재와 냉각수 폐기물 저장용기 2개의 소재도 조사 중이라고 전했다.

원안위는 "현재 소재 불명인 금, 구리전선, 납 폐기물 중 상당량이 원자력연구원 소속 전·현직 직원 등에 의해 절취·매각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무단 처분된 양과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내 위반행위 혐의자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거나 고발하고, 원자력연구원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 직원이 서울연구로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납 폐기물 등을 잘라 처분했다는 제보를 1월에 받아 다음 달 조사에 착수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이 핵연료제조시험시설 리모델링 때 생긴 폐기물을 이 시설 창고에 보관하고 있으면서,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한 것처럼 보고서를 허위 작성한 것도 확인했다.

이에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의 폐기물 관리 현황 전반을 추가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