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경북 포항시 남구 해도동에서 지반이 침하해 도로가 갈라져 있다. ⓒ 연합뉴스
▲ 9일 경북 포항시 남구 해도동에서 지반이 침하해 도로가 갈라져 있다. ⓒ 연합뉴스

경북 포항 도로에 지반이 내려앉아 주변 도로에 금이 가고 건물이 기울어 긴급 복구에 나섰다.

9일 포항시에 따르면 오전 2시쯤 포항시 남구 해도동 고속버스터미널 인근 도로에서 길이 25m가량 땅이 내려앉았다.

땅이 내려앉으면서 주변 도로가 갈라졌고 4층 규모 건물이 눈에 띄게 기울어졌다.

시는 주변 왕복 5개 차로 가운데 3개 차로를 막고 기운 건물도 출입을 통제하고 복구공사를 벌이고 있다.

지반이 내려앉은 곳은 오피스텔 공사장 바로 옆으로 지난달 29일에는 가로 5m, 세로 5m, 깊이 1m의 땅 꺼짐 현상(싱크홀)이 발생했다. 당시 포항시는 흙과 돌로 구멍을 메워 응급 복구했다.

시는 이 일대에 지반침하가 다시 일어남에 따라 응급복구한 뒤 땅속을 정밀 조사해 제대로 복구할 계획이다.

정해천 포항시 건축과장은 "정확한 원인은 조사해봐야 알 수 있지만 인근 오피스텔 터 파기 공사를 하면서 지하수에 변동이 생겨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하수를 차단하고서 응급공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 #지반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