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미시는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서 유해화학물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 구미시
▲ 구미시는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서 유해화학물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 구미시

화학사고 방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산업계, 시민사회가 힘을 모은다.

환경부는 올해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대상 지역으로 경기 파주·화성시, 충북 청주시, 경북 영주시 등 4곳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은 화학 사고와 관련한 민·산·관 협치 체계 구축과 지자체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2016년부터 추진중인 사업이다.

화학 사고가 발생하면 지자체는 환경부가 제공하는 정보를 토대로 주민에게 사고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주민대피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맡는다.

환경부는 상당수 지자체의 화학사고 비상대비체계가 미흡하다고 보고 이 사업을 마련했다.

앞으로 파주, 화성, 청주, 영주 등 이들 4곳에서는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전문가 밀착 지원이 이뤄진다.

이달 중 지역별 준비 모임과 전국 워크숍을 거쳐 오는 6∼11월 지역 상황에 부합하는 화학사고 대비체계 마련 작업이 추진된다.

한편 올해부터는 기존 사업지역 6곳과 이번 신규 사업지역 4곳 간의 상호교류 등을 위한 지역대비체계 전국네트워크가 구성된다.

이장원 환경부 화학안전과장은 "지자체가 화학 사고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유해화학물질 취급정보, 장외영향정보 등 제공 범위를 단계적으로 늘리겠다"며 "지자체 담당자를 위한 교육을 활성화하는 등 사고대비체계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화학사고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