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최다"

▲ 어린이들이 교통안전 교육을 받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어린이들이 교통안전 교육을 받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어린이 교통사고 대부분은 심각한 교통법규 위반이 아니라 운전자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피할 수 있는 기본 의무위반 행위에서 비롯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 1만1264건의 가해 운전자 법규위반 유형을 분류한 결과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6174건(54.8%)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은 도로교통법 49조에 명시된 전방주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금지 등 '모든 운전자의 준수사항'을 어긴 행위다. 운전에 집중하며 방어 운전해야 한다는 기본의무를 소홀히 한 경우에 해당한다.

2016년 한 해 이 같은 운전자 의무위반 행위로 사망한 어린이는 전체 사망자 71명의 62%에 해당하는 44명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도 전체 1만4215명의 절반이 넘는 7659명(53.9%)에 달했다.

반면 과속,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처럼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법규를 위반하는 행위는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작았다.

과속에 따른 어린이 교통사고는 29건, 중앙선 침범은 431건, 신호위반은 1250건으로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보다 눈에 띄게 적었다.

공단 관계자는 "운전자가 기본의무를 지키지 않고 한눈을 팔면 돌발상황에서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제한속도를 지키고 차량 출발과 주·정차 전 주위를 꼼꼼하게 살피는 등 안전운전 의무만 제대로 지켜도 어린이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