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종묵 소방청장이 2일 오후 전북 전주시 대송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강연희 소방위의 빈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 소방청
▲ 조종묵 소방청장이 2일 오후 전북 전주시 대송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강연희 소방위의 빈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 소방청

여성 구급대원이 취객에게 폭행당해 뇌출혈로 사망한 사건이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소방청이 구급대원 폭행에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3일 밝혔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구급대원 폭행 사건 564건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183명이 벌금형, 147명이 징역형을 받았으며 134명이 수사·재판 중이다.

소방청은 우선 구급대원 등 소방공무원에 대한 폭력 행위를 근절하자는 캠페인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폭행 피해를 본 구급 대원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피해를 본 대원에게 즉시 휴가를 주고, 진단·진료비, 상담을 지원한다.

또 오는 10월까지 폭행 상황 유형별로 대응 요령을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폭행 증거 확보를 위한 CCTV와 웨어러블 카메라도 지급한다. 올해 말까지 구급차 내에 폭력 행위를 막기 위한 비상 버튼을 설치하고 신고를 위한 스마트폰 앱도 개발한다.

강대훈 119구급과장은 "구급대원을 폭행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폭력 행위를 넘어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라는 사회적 인식이 확립돼야 한다"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강력한 처벌과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