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해양사고에 대한 안전의식과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월별·계절별 해양사고의 특성을 반영한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를 포스터로 제작·배포한다.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는 해당 월과 계절에 자주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요령 등을 소개한다. 누구나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포스터 형태로 제작할 계획이다.

5월 해양사고 예방정보 포스터는 봄철(3∼5월) 가운데 충돌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5월의 특성을 살려 충돌사고 예방에 주안점을 뒀다.

충돌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주위 경계소홀로 발생한 주요 사고사례와 함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항법 가운데 양 선박이 횡단할 때 적용되는 횡단 항법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풀어 설명했다.

제작된 포스터는 해양수산 관련 업·단체 등에 배포해 종사자의 안전교육에 활용한다.

선박과 여객터미널 등 공공장소에도 게시해 일반 국민도 쉽게 이해하고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주요 선박 사고의 원인과 예방법뿐만 아니라 선박의 야간 등화 종류·방법과 기적 등 음향신호, 항법규정 등 사고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www.kmst.go.kr) 자료실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키워드

#해수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