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설안전공단 내 '지반탐사반' 정식 조직으로 확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지자체의 지반침하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지반탐사반을 한국시설안전공단 내 정식 조직으로 확대(정원 9명)한다고 29일 밝혔다.

또 최첨단 도로지반조사차량(RSV, Road Survey Vehicle) 2대를 추가 도입해 30일부터 본격적인 지반침하 안전점검에 나선다.

현장에 투입되는 RSV는 3D 다채널 지표투과레이더(GPR)장비를 이용해 지반하부의 정보를 수집하고, 차량의 측면과 후방 카메라를 통해 노면과 주변정보를 수집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연말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를 통해 지반탐사가 필요한 취약지역 190개소를 의뢰받았으며, 지반탐사반 전문가의 현지 사전조사를 통해 최종 184개소의 점검대상을 확정했다.

지반탐사반의 탐사를 통해 공동이 발견되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구간은 지자체에 통보해 즉시 보수‧보강 등 사고예방 조치를 취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지자체에 지반탐사를 지원해 지반침하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방지하는 등 국민 불안이 적극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