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검찰개혁위, 대검에 권고

▲ 송두환 검찰개혁위원장(왼쪽)과 문무일 검찰총장
▲ 송두환 검찰개혁위원장(왼쪽)과 문무일 검찰총장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검찰이 성범죄 피해자의 신고와 보호요청을 접수하는 시스템을 확대 구축할 방침이다.

대법원 검찰개혁위원회(위원장 송두환)는 23일 성(性) 관련 피해를 본 검찰 구성원이 2차 피해 걱정 없이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상담이나 보호요청 등을 할 수 있도록 '성 평등·인권담당관'을 대검찰청에 신설하라고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권고했다고 밝혔다.

성 평등·인권담당관은 성 관련 피해는 물론, 수사과정의 인권침해나 구성원의 심신 이상 등 각종 고충에 대해 자유로운 익명 신고와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제도적 방안과 대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신고자의 익명성을 철저히 보장하고 인사 불이익을 방지하는 등 피해자를 실질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중에서 선발할 방침이다.

검찰개혁위는 이와 함께 지난해 8월 전국 5개 지방검찰청에 설치한 '인권감독관'을 '성 평등·인권보호관'으로 개편해 18개 지방검찰청에 확대 설치하라고도 권고했다.

성 평등·인권보호관은 기존 업무 이외에 대검찰청 성 평등·인권담당관의 지휘를 받아 일선에서 성희롱·성추행 등 성 관련 피해를 본 구성원이 자유롭게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상담과 보호요청 등을 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주요 보직 인사나 수사, 조직운영 등에서 성 평등이 실현되도록 하고, 부모 모두의 출산휴가·육아휴직 등이 적극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라는 권고도 내놨다.

문무일 총장은 "위원회의 권고 취지를 존중해 변화된 시대 흐름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검찰 #성범죄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