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안전도 평가' 시행방안 확정

▲ 정면 충돌시 여성 인형을 채택한 개요도(왼쪽)와 부분 정면 충돌 시 뒷좌석 카시트에 어린이 인형을 앉힌 개요도. ⓒ 국토부
▲ 정면 충돌시 여성 인형을 채택한 개요도(왼쪽)와 부분 정면 충돌 시 뒷좌석 카시트에 어린이 인형을 앉힌 개요도. ⓒ 국토부

전기·수소차가 올해 처음 자동차 충돌 테스트를 받고 뒷좌석 탑승자에 대한 부상 측정도 이뤄진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18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 시행방안과 자동차 안전도 평가 중장기계획(2019∼2023)을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전기차는 차량 앞부분에 엔진 등 내연기관이 없고 전기 배터리가 들어있다. 이같은 달라진 차량 구조가 충돌 상황에서 탑승·보행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한다. 충돌시 전기배터리 손상 등으로 누전에 의해 전기충격이 가해질 수 있는지 등도 살핀다.

국토부는 매년초 대상 차량을 선정해 충돌·보행자·사고예방 등 22개 항목에 대한 안전도 평가를 진행한 후 연말에 '올해의 안전한 차'를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넥쏘(수소차), 뉴캠리(하이브리드차), 볼트(전기차), 어코드(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4대가 평가 대상이 됐다. 

지난해 2만대 가량의 전기차가 팔리고, 올해는 넥쏘 사전예약만 1200대에 달하는 등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친환경차 4대를 포함해 기아차(스토닉, K3, K9), 한국지엠(에퀴녹스), 현대자동차(벨로스터, 제네시스 G70, 싼타페) 등 총 11개 차종이 올해 평가대상이다.

올해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뒷좌석 승객과 어린이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기존에는 운전·조수석 등 앞좌석 탑승자에 대한 충돌실험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충돌시 뒷좌석 승객의 부상 정도를 측정한다. 기술상 한계로 뒷좌석에 실험 인형을 앉히지는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험한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올해 후방 추돌 사고 시 목 상해 평가를 모든 좌석으로 확대하고 어린이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평가를 개선했다"며 "중장기 계획에 맞춰 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