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특별관리 대상' 18곳 선정

▲ 산불위험예보시스템 메인화면.
▲ 산불위험예보시스템 메인화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봄철 소각행위로 인한 대형 산불 발생을 막기 위해 2018년 소각산불 특별관리 대상 지역을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 6곳, 강원도 5곳, 경북 4곳, 전남 2곳, 충북 1곳 등 모두 18개 시군으로 최근 5년간 시군구 단위 소각산불 건수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선정했다.

특별관리 대상으로 선정된 시군은 인화물질 사전제거 확대, 기동단속반 운영, 산불 취약계층 밀착형 관리, 교육홍보 등 소각산불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지난해 전국 12개 시군에서 운영된 소각산불 특별관리 대상 지역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2016년보다 소각산불 발생이 13% 감소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국가 산불위험예보시스템(forestfire.nifos.go.kr)에서 '소각산불 징후 예보제'를 운용한다.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최근 10년간 산불 발생 건수와 발생 당시 기온, 상대습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소각산불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예측하고 해당 지역 산불담당자와 일반인에게 미리 알려주는 제도다.

소각 산불위험지수가 10 이상 15 미만이면 '주의보', 위험지수가 15 이상이면 '경보'를 발령한다.

윤호중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방재연구과장은 "과학적인 자료 분석을 근거로 한 소각산불 특별 대상 지역 선정과 예보제로 국민에게 쓰레기 소각과 농산폐기물 소각의 위험성을 알릴 수 있다"며 "예보제가 담당자들의 근무 효율성을 높여 산불을 줄이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