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018~2022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종주국 위상정립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는데다 원재료 가격이 싼 중국김치의 수입 증가로 국산 김치의 입지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위기의식으로 농식품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진흥 종합계획 수립TF'를 구성해 전문가, 유관기관과 김치업계 의견수렴을 통해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김치의 가격과 품질경쟁력을 높혀 중국김치 수입확대에 대응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김치 연관산업 육성을 통해 김치응용상품시장을 2016년 1800억원에서 2022년 3500억원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국산김치 시장점유율을 현행 65%에서 70%까지 높일 계획이다.

종합계획 6대 추진전략은 △김치소재산업 육성 △국산김치 경쟁력 제고 △수입김치 대응과 수출확대 △김치 인식개선과 우수성 홍보 △거버넌스 구축 △원료의 안정적 공급 지원 등이다.

농식품부는 관계자는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이 내실있게 이행되도록 빠른시일내 조직을 구성해 업계와 유관기관의 종합계획 이행상황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