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차 전용 신호시스템 구축 후 소방차가 좌회전으로 바로 출동하고 있다.
▲ 소방차 전용 신호시스템 구축 후 소방차가 좌회전으로 바로 출동하고 있다.

소방차 등 긴급출동 차량의 신속한 이동을 돕기 위해 교차로에서 우선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경기 의왕시에서 시범운용 중인 '긴급차량·버스 우선신호 시스템' 전국 확대를 위해 표준규격을 개발한다고 9일 밝혔다.

우선신호 시스템은 구급차·소방차 등 긴급차량이나 버스와 신호제어기를 연결하는 통신장비를 설치해 차량이 교차로 통신영역(100m)으로 진입하면 기존 신호를 중단하고 긴급차량 진행 방향에 직진·좌회전 동시신호를 부여한다.

의왕 시내 5곳에서 시스템을 시범 운용한 결과 긴급차량 통행 시간이 평균 45.6%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과 국토부는 시스템 확대를 위해 신호운영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통합단말기·신호제어장치 표준기술 규격안을 마련해 오는 8월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후 각 지자체가 시스템 도입 여부를 결정한다.

경찰 관계자는 "화재·재난 등 긴급상황에서 긴급차량이 신속히 목적지에 도착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라며 "향후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가 등장할 때를 대비해서도 이 같은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구성도 ⓒ 경찰청
▲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구성도 ⓒ 경찰청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