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정의당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정의당 정책위원회는 8일 배출총량제가 적용되는 제조업 공장을 확대하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에 폐쇄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6월 지방선거 미세먼지 공약'을 발표했다.

정의당은 제조업 공장의 미세먼지 배출관리를 위해 △대규모 산업단지 외에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까지 배출총량제 시행 대상 확대 △미세먼지 배출허용기준 신설 △지속적인 배출 총량 위반시 공장 가동중단 등의 정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와 도심 운행제한 확대, 화물차의 저공해화 조치 등을 통해 경유차를 비롯한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차량을 관리하는 한편 혼잡통행료 제도 확대와 교통유발부담금 현실화 등의 친환경 교통정책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에 폐쇄하고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를 다른 에너지원으로 전면적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의당은 이밖에 △건설장비·선박 등 기타 배출원 관리 강화 △고농도 미세먼지 노출 직군 정책 마련 △중국 등 주변 국가와 협력 등의 정책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