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서기의 리더십 이야기] 4차 산업혁명 키워드 '기술이 아닌 사람'
[은서기의 리더십 이야기] 4차 산업혁명 키워드 '기술이 아닌 사람'
  • 은서기 경제부 IT과학팀장·경영학박사
  • 승인 2018.04.10 16:3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이 화두다. 미국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독일은 '인더스트리 4.0', 일본은 '로봇 신전략' 그리고 중국은 '중국제조 2025'라는 4차 산업혁명의 전략을 만들어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출범했다. 기업도 스마트공장, 로봇, 인공지능 등을 도입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추상적인 마케팅 언어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 하나씩 실현되고 있는 개념이다.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기반의 만물초지능혁명이다. 사람, 사물, 공간을 초연결·초지능화해 산업구조와 사회 시스템을 혁신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변화는 무엇인가. 첫째, 전반적인 산업구조의 대변혁이다. 인공지능과 로봇 등 정보통신기술로 촉발되는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상을 펼쳐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지도가 급변하고 노동, 사회, 경제, 정치, 문화, 교육 등 삶이 근본적으로 바뀔 것이다.

▲ 은서기 경제부 IT과학팀장 경영학박사
▲ 은서기 경제부 IT과학팀장·경영학박사

둘째, 일의 개념과 일자리의 변화다. 4차 산업혁명은 인간 삶의 모든 움직임을 센서, 로봇 등으로 디지털화하고 거대 용량의 데이터를 수집해 클라우드에 축적한다. 클라우드에 축적된 모든 정보와 데이터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되고 우리생활에 활용될 것이다.

일하는 패턴도 기존의 정규직 중심으로 정해진 한곳에 모여 일하는 것에서 정규직·비정규직의 경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방식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한편으로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상급자가 되는 세상이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다. 번트 슈미트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로봇과 인공지능이 앞으로 15~20년 동안 우리들의 삶과 비즈니스 환경을 크게 바꿀 것"이라고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정형화된 업무의 자동화와 근로시간·장소 제약감소한다. 단기 프로젝트형 일자리 증가하고 근로자간 일자리 경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근로자 선호하게 된다. 또 네트워크 기반 업무수행으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직업이 나타날 것이 분명하다. 일의 가치와 직업의 형태가 근본적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된다. 산업 구조의 대변혁과 새롭게 다가올 노동의 문제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가 국가나 기업이 준비해야 할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느냐 하지 못하느냐는 국가나 기업의 생존에 직결된 문제다.

지식을 외우고, 계산하고, 분석하는 방법에서는 기계가 인간을 월등하게 앞선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다. 사람들도 과거의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정해진 룰에 따라 일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의적이면서 융합능력을 가지고 좀 더 룰을 벗어난 상태에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기존의 리더십으로는 구성원을 리드하기 어렵다. 한층 자유로워진 사람과 인공지능, 로봇을 상황에 맞게 통합하고 활용하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제 리더십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의 역할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자와 가진 자가 상호 공유하고 연결시킴으로써 머무르는 공간에 존재하는 누구나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그 공간에 머무는 사람들이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리더십의 핵심에 '언어'가 있다.

■ 은서기 경제부 IT과학팀장·경영학박사 △저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언어품격> <1등 프레젠테이션 비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우 2018-04-13 20:12:31
꽃보다 사람이 아름답다...

제발 2018-04-10 16:37:25
딱 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따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