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게임 사설 서버를 디도스(DDoS·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한 2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디도스 공격은 다수 PC로 특정 서버나 홈페이지에 무차별 접속해 과부하를 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전북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과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22)씨를 구속했다고 5일 밝혔다. A씨는 악성 프로그램을 유포해 원격 조정이 가능한 이른바 '좀비 PC' 300여대를 양산한 뒤, 13차례에 걸쳐 게임 서버 등을 디도스 공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8월부터 6개월 동안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에 '좀비 PC 팝니다'는 글을 올려 의뢰인을 모집했다. 글을 본 게임 서버 운영자들은 '경쟁 사이트를 마비시켜달라'며 A씨에게 디도스 공격을 의뢰했다.

A씨는 문화 상품권 등 소정의 대가만 받고 이러한 범행을 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특정 사이트의 트래픽(데이터 교통량)이 평소보다 월등히 늘어난 것을 발견하고 디도스 공격을 의심, A씨를 검거했다.

조사결과 A씨는 경찰 단속을 피하려고 인터넷 메신저로만 범행 의뢰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용돈을 조금 벌어보려고 그랬다"며 범행을 인정했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디도스 공격을 대가로 비교적 적은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볼 때, 자기 과시 목적으로 범행한 것으로 보인다"며 "해커들 사이에서는 좀비 PC 감염이나 디도스 공격 등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