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5년간 어린이 사고 분석

서울 지역 어린이 교통사고는 야외 활동이 많은 5월, 방과후 초등학교 근처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서울시가 2012∼2016년 5년간 일어난 어린이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1년 가운데 5월에 사고 건수가 1033건으로 전체 11%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사망자도 5월이 6명으로 수위를 기록했다.

장소는 초등학교 반경 300m 이내가 58%로 절반이 넘었다. 범위를 반경 400m로 넓히면 전체 교통사고의 71.9%나 포함됐다.

발생 시간대로 보면 하교 이후인 오후 4∼6시가 203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오후 2∼4시 1600건, 오후 6∼8시는 1588건이다.

요일별로는 토요일이 1718건으로 가장 많고 일요일이 1464건으로 두 번째를 기록해 녹색어머니회 등이 활동하는 주중보다는 주말에 많이 사고가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서울 시내 10만명 당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 ⓒ 서울시
▲ 서울 시내 10만명 당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 ⓒ 서울시

연령별로는 영·유아보다 초등학생인 7∼12세가 사고를 많이 당했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인 12세의 사고가 1036건으로 가장 많았다. 사상자는 남자 아이가 62%, 여자아이 38%를 크게 웃돌았다.

서울의 10만명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05년 2.1명을 기록한 이래 꾸준히 감소해 2014년 0.5명, 2015년 0.7명, 2016년 0.8명 등으로 1명을 밑돌았다.

이는 2015년 기준으로 네덜란드 0.7명, 헝가리·독일 0.8명, 프랑스 0.9명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적은 수치다.

시는 이에따라 어린이가 자주 다니는 횡단보도 앞 공간을 노란색으로 칠하는 '옐로카펫'을 올해 100곳 추가하고, 등하교 안전지도사를 매년 5% 이상 늘려나갈 방침이다.

어린이보호구역 113곳을 신규 지정하거나 정비하고, 등하교 시간에 한해 차량통행을 제한하는 '시간제 차량통행 시행지점'을 매년 10곳 이상 늘릴 계획이다.

▲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수 ⓒ 서울시
▲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수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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