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34개 제품 용출시험

유통중인 합성수지 물병과 컵, 밀폐용기 등 식품용 기구와 용기·포장에서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류 용출량은 안전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마트와 백화점, 주방용품 전문점, 온란인에서 판매되는 합성수지 재질 제품 234개를 비스페놀A 등 8종에 대해 용출시험을 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스페놀류는 검출되지 않았다고 2일 밝혔다.

비스페놀A는 전자기기, 자동차, 기계 부품, 식품 용기에 사용되는 폴리카보네이트(PC)나 내면코팅제, 전자 부품, 접착제 등에 사용되는 에폭시수지 등 합성수지제 원료물질이다.

비스페놀류는 수십년간 범용적으로 사용돼 온 화학물질이다. 식품이나 화장품, 식품용 기구나 용기·포장, 먹는 물, 먼지 등을 통해 인체에 노출될 수 있다.

안전평가원은 "국제 독성평가기관은 식품용 기구나 용기·포장을 통해 노출되는 비스페놀A의 양은 매우 적으며 건강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기구나 용기·포장 재질인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 등에는 비스페놀류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며 기준 규격에 적합하게 제조된 식품용 기구와 용기·포장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비스페놀A 이외의 비스페놀류는 과학적 자료가 불충분해 현재까지 안전성 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