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경남 고성군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소에서 산업부 관계자가 저탄장 관리 확인을 위한 드론 시범비행을 하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 28일 오후 경남 고성군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소에서 산업부 관계자가 저탄장 관리 확인을 위한 드론 시범비행을 하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산업으로 꼽히는 드론(무인항공기) 개발에 필요한 국가 표준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드론 개발 촉진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드론 관련 표준 3종을 한국산업규격(KS)으로 제정하고 오는 29일자로 고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드론 시장이 과거 군수용에서 사업용으로 크게 확대되면서 국내 드론 기업의 본격적인 개발과 판매를 위한 드론 설계 표준과 핵심 부품 시험 표준이 절실했다. 드론과 같은 신산업 분야는 관련 표준이 제품 개발을 따라가지 못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제정되는 표준은 150kg 이하의 중소형 드론에 적용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개발이 가장 활발하며 활용 분야도 다양하다.

마련된 표준은 '무인동력비행장치 설계', '프로펠러의 설계 및 시험', '리튬배터리 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등 3종으로 드론 설계와 핵심 부품, 시험 방법 등에 대한 기준을 담았다.

국표원은 올해 말까지 드론의 전자변속기·모터와 데이터 보안 표준 등 3종의 한국산업규격을 추가로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고시한 '무인동력비행장치 설계' 표준을 국제표준화기구(ISO)에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우리 기술의 국제 표준화를 시도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