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건설노조와 정의당이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건설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있다.
▲ 전국건설노조와 정의당이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건설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현장에서 노동자 사망이 잇따르자 노조가 안전대책과 정부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는 2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월 중 포스코건설 현장에서만 건설노동자 6명이 목숨을 잃었다"며 "2일과 7일 사고발생후 포스코건설이 자체 안전점검을 이틀간 실시하고 12∼16일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진행했음에도 21일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는 "고용부 특별근로감독이 있었는데도 또다시 사망재해가 발생해 고용부의 직무유기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수많은 건설노동자가 포스코 현장에서 산재로 사망했지만 사업주는 단 한번도 엄중한 책임을 진 적이 없다"며 "포스코건설은 위험업무를 하청업체에 맡기는 '위험의 외주화'로 안전책임을 떠넘기고 산재발생 비율이 낮은 것처럼 가장했다"고 주장했다.

또 "재해현장을 그대로 둔 채 작업을 강행하는 것은 세월호를 두고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면서 "포스코건설 전 현장에서 제대로 된 특별감독이 이뤄지고 안전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공사를 재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키워드

#포스코건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