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국회 재난안전특위 확대 방안 보고

▲ 소방차 전용 신호시스템 구축 후 소방차가 좌회전하며 바로 출동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소방차 전용 신호시스템 구축 후 소방차가 좌회전하며 바로 출동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경찰이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신속한 출동을 위해 자동으로 신호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20일 국회 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전국 확대 추진 계획을 밝혔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긴급차량과 신호제어기를 연결하는 통신장비를 설치, 차량이 교차로 통신영역(100m)에 진입하면 기존 신호를 중단하고 진행 방향에 직진이나 좌회전 신호를 부여한다.

2016년 1월부터 경기 의왕시에서 시스템을 시범 운용한 결과 긴급차량 통행시간이 20∼60%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전국에 공통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올해 안에 표준규격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소방차량 출동 경로를 경찰 교통정보센터에서 수동으로 제어해 차량의 빠른 이동을 돕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제어도 확대를 검토한다.

지난해 4월부터 충북경찰청이 운용하는 이 시스템은 소방 직원이 교통정보센터에 상주하면서 출동 내용과 차량 위치를 경찰에 전달하면 출동 경로 신호를 경찰이 수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한편 민간과 재난대응 관계기관과 협업체계도 강화한다. 경찰청은 다음달 소방청과 재난대응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 112종합상황실과 119상황실 간 긴급상황 공동대응, 인명구조 대책 수립, 교육훈련 지원 등에 서로 협력할 계획이다.

경찰청이 주도하고 환경부, 질병관리본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군, 소방 등 대테러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화생방테러 공동대응 협의체'를 반기 1회 개최로 정례화 한다. 지방청별로도 지역협의체도 신설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