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환경운동연합이 8일 시청 앞 광장에서 미세먼지 줄이기 캠페인을 열고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부산환경운동연합
▲ 부산환경운동연합이 8일 시청 앞 광장에서 미세먼지 줄이기 캠페인을 열고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환경운동연합은 8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에 미세먼지와 관련한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산시 미세먼지 대책은 여전히 오염원 분석과 경로 파악, 외부 요인에 원인을 전가하는 안이한 인식과 행태를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가 지난달 모두 73억원을 편성해 미세먼지 배출량 상세조사 용역, 대형 경유차 배출가스 단속, 노후 경유차량 교체 지원사업,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 등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가한 점을 거론했다.

이어 "시가 이번에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전반적으로 기존의 대책과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부산은 전국 7대 도시 가운데 초미세먼지 농도가 최악"이라며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 오염에서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상황에 대응하는 인식과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자동차 강제 부제 즉각 시행, 공무원의 승용차 이용 제한, 공공기관 차량 2부제, 혼잡통행세 등 오염자 부담 원칙의 중과세 도입, 미세먼지 관련 예·경보 발령의 긴급재난경보 수준 긴급공지로 격상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