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 발견된 주머니나방과 수컷(왼쪽)과 암컷 성충. ⓒ 국립수목원
▲ 새로 발견된 주머니나방과 수컷(왼쪽)과 암컷 성충. ⓒ 국립수목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최근 한남대 연구팀과 신종 나방 두종을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나방은 주머니나방과(family Psychidae)로 분류됐다.

두 신종 모두 암컷은 날개, 입 구조, 더듬이 등이 퇴화해 단순화된 구조를 가진 것으로 주머니나방과의 특징을 보였다.

주머니나방과는 수컷만 날개가 있어 암컷을 찾아 날아다닌다.

국립수목원과 한남대 연구팀은 두 신종에서 DNA를 추출해 염기서열을 확보해 형태학·진화학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주머니나방과는 전 세계에 241속 1350종이 분포하며 나방류 중에서 비교적 원시적인 계통학적 위치를 갖는 분류군이다.

주머니나방은 유충 시기 다양한 형태의 집을 짓고 서식하는 독특한 생활사를 갖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도롱이 벌레'로도 불린다.

최근 국외에서는 주머니나방과 유충 주머니집의 다양한 형태에서 착안한 인형, 만화캐릭터 등 정서·문화 곤충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부 종은 국내를 비롯해 미국 동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국외에서 가로수, 정원수, 야자수 등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도 알려졌다.

노승진 국립수목원 곤충분류연구팀 박사는 "주머니나방과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데도 국내에서는 13종만 기록, 일본 35종과 비교해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번 신종 발견을 계기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