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은 오는 23일부터 4월 8일까지 1층 기획전시실에서 1904 입체사진으로 본 서울풍경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입체사진이란 6.5∼7cm 간격을 두고 촬영한 2장의 사진을 나란히 놓고 입체경을 통해 보는 것을 뜻한다. 두 눈이 각각의 이미지를 보면 입체감이 느껴진다.

1851년 영국 런던 만국박람회에서 처음 소개된 입체경은 대중을 매료시켰고 1860∼1890년대의 서구 사회에서 크게 유행했다. 서양인들이 우리나라에서 찍은 입체사진은 1904년 터진 러일전쟁을 전후로 촬영·제작됐다.

이 무렵 서울은 멀리 한양도성이 한눈에 보이고 도성 안팎에는 초가·기와지붕이 가득한 전통 경관을 유지하고 있었다. 대한제국 선포 이후 고종이 추진한 각종 개혁과 근대화 정책의 산물도 등장한다. 입체사진에는 신문물이었던 전차가 고색창연한 모습의 옛 숭례문을 통과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촬영 지점이 확인되는 사진은 1902년 제작된 지도 위에 놓아 그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사진에는 입체경의 원리를 적용한 렌즈 케이스를 씌워 당시 사람들이 입체사진을 봤던 방식 그대로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1912년 촬영된 서울 동영상도 대형화면으로 볼 수 있다.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8시, 토·일·공휴일은 오전 9시∼오후 6시(3월부터는 오후 7시)까지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송인호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적청안경을 쓰고 입체사진과 1912년 서울 영상의 장면으로 들어가 생생한 과거의 풍경을 만나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남대문 문루에서 바라본 남대문로 풍경 ⓒ 서울역사박물관
▲ 남대문 문루에서 바라본 남대문로 풍경 ⓒ 서울역사박물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