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차 효능 극대화 '비법' 알려드립니다
옥수수차 효능 극대화 '비법' 알려드립니다
  • 전만기 전문위원
  • 승인 2018.02.13 14: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옥수수차의 제조조건별 총 폴리페놀과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변화. ⓒ 농촌진흥청
▲ 옥수수차의 제조조건별 총 폴리페놀과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 변화.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옥수수차의 효능과 항산화 활성을 높이는 옥수수차 만드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옥수수차는 피로해소, 소화촉진, 혈당강하, 이뇨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페룰산이 많아 항산화ㆍ혈당강하ㆍ콜레스테롤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

농촌진흥청은 옥수수의 수분함량을 달리해 압력을 제거한 팽화기와 회전형 볶음기로 볶아 차를 만든 결과, 수분함량이 증가해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과 항산화활성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옥수수의 최종 수분함량을 9~14%로 조정했을 때 팽화기를 이용한 경우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명도는 낮아지고 적색도ㆍ황색도는 높아졌다. 반면 볶음기를 이용한 경우 명도는 높아지고 적색도ㆍ황색도는 낮아졌다.

특히 수분함량이 14%인 경우 팽화기와 볶음기로 제조한 옥수수차의 폴리페놀 함량은 대조군과 비교해 각각 1.3, 1.1배,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2.8, 2.4배 증가했다.

일반 가정에서 옥수수차를 끓일 때는 옥수수알을 커피볶음기로 270℃에서 30분 정도 볶아 물 1리터당 볶은 옥수수 20∼25g을 넣고 옥수수알이 반쯤 터질 때까지 끓인다. 끓인 옥수수차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홍화철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장은 "이번에 소개된 방법을 이용하면 항산화활성이 높은 옥수수차를 제조할 수 있다"며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과 산업적으로도 이용이 확대돼 국내 옥수수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곽지연 2018-02-13 16:59:06
옥수수차 만만하게 봤었는데
여러영양소가 ...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