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의 집 홈페이지
▲ 대통령의 집 홈페이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인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의 집이 일반에 개방된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은 노 전 대통령이 봉하마을로 귀향한 지 10년이 되는 해를 맞아 대통령의 집을 특별개방한다고 9일 밝혔다.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이다. 대통령의 집은 노 전 대통령 내외가 2008년 2월 퇴임 후 생활했던 곳이다.

기적의 도서관으로 유명한 고 정기용 건축가가 대통령의 철학을 담아 낮게 그러나 당당한 모습으로 지었다. 이번 특별개방에서는 사랑채와 안채, 서재(회의실), 중정 등 생활 공간을 공개한다.

관람을 희망하는 사람은 대통령의집 홈페이지(presidenthouse.knowhow.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주말인 오는 24일과 25일에는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개방 기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매일 6차례 회당 25명이 입장할 수 있다. 주말인 24·25일은 10차례에 걸쳐 회당 10∼40명이 관람할 수 있다.

노 전 대통령 사저는 서거 7주기 추모행사의 하나로 2016년 5월 한 달간 일반에 처음 공개됐고 지난해 5월에도 서거 8주기 추모행사로 일시 개방된 바 있다.

지하 1층, 지상 1층, 건축면적 600여㎡ 규모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에도 권양숙 여사가 살다가 2015년 사저 인근에 새집을 지어 거처를 옮겼다.

대통령의 집은 오는 5월 정식 개방된다. 주중 하루만 쉬고 매일 5∼6회 정도 대통령의 집을 일반에 상시 개방한다고 노무현 재단 측은 밝혔다.

노무현재단 관계자는 "시민 민주주의와 진보의 미래, 생태농업,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살아있는 자연은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 후 이루고자 한 미완의 꿈이었다"며 "귀향 10주년의 뜻을 새기며 마련한 이번 특별개방에서 노 전 대통령의 숨결과 발자취를 느껴보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