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동안 감염병의 신속한 실험실 검사를 위해 질병관리본부와 전국 시ㆍ도 보건환경연구원이 모두 참여하는 중앙ㆍ지방자치단체 감염병검사 협업 체계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연말부터 전국 시ㆍ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에 설치된 올림픽 현장검사지원단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고 질병관리본부는 발표했다.

신속한 감염병 검사체계 구축을 위해 질병관리본부 감염병분석센터는 검사관리 인력 10명, 전국 시ㆍ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검사 인력 15명 등 모두 25명을 파견한다.

파견 인력은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 인력과 함께 5일부터 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동안 매일 5명이 근무하면서 24시간 비상근무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효율적인 검사 수행을 위해 현장검사지원단에 필요한 유전자검사 장비를 대회 기간 동안 지원한다.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가 불가능하거나 추가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질병관리본부가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올림픽의 안전한 개최를 위해서는 중앙과 지자체간의 적극적인 협력이 중요하며, 이번 감염병 실험실 검사분야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감염병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