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고온건조방식의 대인 소독장비 형태와 내부 도식도. ⓒ 농촌진흥청
▲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고온건조방식의 대인 소독장비 형태와 내부 도식도.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온도가 높고 건조한 조건에서 쉽게 죽는 병원체의 특징을 이용해 약품이나 자외선 없이 소독할 수 있는 '고온건조 방식의 사람 소독장비'를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약품ㆍ자외선 소독은 노출되지 않는 부위의 병원체를 죽이는 데 취약하다. 겨울철 장비가 얼 수 있고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 했다.

새로 개발한 고온건조 방식의 장비는 기존 방법보다 몸에 덜 자극적이며, 사용자가 꺼리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노출된 부위뿐 아니라 옷 속이나 입, 코안 등 드러나지 않는 부분까지 일정 부분 소독이 가능하다. 주기적인 소독약 교체, 자외선 램프 교환 등 유지 관리가 필요하지 않아 따로 관리하는 사람이 없어도 되고 사계절 사용이 가능하다.

장비는 고온으로 인한 불쾌감을 줄이고 소독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사용자가 거의 느낄 수 없는 간접 열풍과 대류순환 공기가 상부와 하부의 온도 차에 의해 수직적인 움직임을 통해서 순환하는 방식으로 내부 온도 편차를 2℃ 내로 유지해 준다. 또 3분 안에 온도를 90℃까지 올릴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72℃에서 12초,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75℃에 5분 노출했을 때 죽는다. 이번 장비는 이 조건에 맞춰 가장 알맞은 사멸 조건을 설정했다.

양돈 농가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 병원체인 돼지유행성설사(PED),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PRRS) 바이러스의 사멸 효과를 분석한 결과, 노출 부위와 비노출 부위 모두 70℃에서 5분, 75℃에서 5분, 80℃에서 3분 안에 병원체가 죽었다.

농진청은 이번 장비를 특허 출원 하고 기술 이전을 완료한 뒤 병원체 사멸효과에 대한 현장적용 평가를 마쳤다. 영농기술ㆍ정보 제공 등을 통해 현장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강석진 농촌진흥청 양돈과 수의연구관은 "축산농가에 이번 장비 활용을 확대해 차단방역의 관문인 농장 출입구의 효율적인 방역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