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포항제철소 앞 분향소 설치·근조 리본 달고 추모

▲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 포스코
▲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 포스코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와 포스코 사내 하도급지회는 26일 "안전규정을 철저하게 지켜야 할 정기 대수리 기간에 근로자 4명이 질식사한 것은 포스코 안전관리 시스템이 무너졌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두 노조는 포항 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원청업체인 포스코가 밀폐공간에서 위험한 작업에 기본적인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확인했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며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질 때까지 포항제철소 사업장에 근로자 투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2011년 4월과 2013년 3월, 12월에도 포항제철소에서 유독가스 누출, 폭발, 화재로 근로자가 숨지고 부상했을 때도 밑도급업체에 책임을 떠넘기거나 근로자 과실, 설비 오작동 등으로 원인을 돌렸다"며 "관리·감독을 해야 할 노동부도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노동부는 이번 사고에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원인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유해·위험 요인에 전수조사와 안전을 확보할 때까지 유사·동종 공정과 업무에 노동자 투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포항제철소 앞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모든 노조원이 숨진 근로자를 추모하는 근조 리본을 달고 포항시민과 함께 애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