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드론쇼 코리아 시연

▲ 부산 해운대 송정리 포구에서 한 어민이 노란색의 수상드론이 수집한 양식장 환경 정보를 패드를 통해 보고 있다. ⓒ LG유플러스
▲ 부산 해운대 송정리 포구에서 한 어민이 노란색의 수상드론이 수집한 양식장 환경 정보를 패드를 통해 보고 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로 LTE 관제시스템을 적용한 수상드론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25일 부산 해운대 송정리 인근에 있는 미역양식장에서 '스마트 드론관리 서비스'를 시연했다. LG유플러스는 맞춤형 LTE 드론부터 클라우드 관제 및 종합 보험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LTE 드론 토탈 서비스'를 통해 공공분야에 먼저 진출하고, 드론 사업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환경 센서가 탑재된 제이와이시스템의 수상드론을 이용, 양식장 주위 수㎞까지 해상 환경을 모니터하는 과정을 공개했다.

송정리 포구에서 출발한 수상드론은 약 1㎞를 자동 주행하며, 수온·용존 산소량 등을 수집해 LTE 통신망을 통해 관제시스템에 전송했다. 유해 부유물(괭생이모자반)이 등장하자 드론 관리자가 수동 조종으로 전환해 수거하는 모습도 시연했다.

그동안 고정형 센서로 관리됐던 양식장은 근해 환경 파악이 불가능해 적조나 괭생이모자반 등의 피해를 사전에 예측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수상드론을 통해 근해 환경 변화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선제 대응이 가능하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이번 시연에 사용된 수상드론은 LG유플러스가 최초로 개발한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을 적용했고 △LTE 영상전송 △자동주행 △LTE원격조종 기능을 탑재했다. 파고(波高) 2m 이내의 수상에서 최대 6시간 운행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 박준동 상무는 "수상드론을 통한 양식장 관리는 드론 관제시스템이 수산업에서도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