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경기비정규직지원단체연합회에서 2018년 비정규직 노동자권리수첩과 취업진로가이드북 최신판을 각각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내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권리보호 차원에서 매년 제작하는 책자들이다.

비정규직 노동자권리수첩은 올해 최저임금 7530원을 반영해 주황색 표지에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크기로 제작됐다.

5인 미만 사업장, 아르바이트 청소년, 여성, 단시간노동자, 고령자 등 비정규직 노동자는 물론 정규직 노동자와 사업주 등에게도 필요한 노동권리 상식을 담았다.

주요 내용은 근로계약, 임금, 근로시간·휴식시간·휴일·휴가, 근로관계 종료, 비정규직 근로, 노동 관련 기관 연락처, 근로기준법 등에 관한 것이다.

부록은 경제적 고민이나 재무·채무조정을 위한 상담 안내, 경기비정규직지원단체연합회가 만든 비정규직 온라인 상담 앱·4대 보험 자동계산기 앱·퇴직금 자동계산기 앱 등을 소개한다.

취업진로가이드북 역시 수첩 크기로 제작해 주머니에 가지고 다니며 언제든지 꺼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자는 취업을 위한 자기 이해,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취업정보 수집하기, 훈련정보 탐색, 구직전력 준비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경기도는 이달부터 시·군과 산하기관, 주민의 신청을 받아 책자를 배포할 방침이다.

김복호 경기도 노동정책과장은 "수도권 특성상 비정규직 일자리가 경기지역에 집중돼 있어 책자 제작을 후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노동권의 사각지대에 있는 비정규직과 취약계층 노동자들에게 더 도움이 되도록 내용을 다듬고 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경기비정규직지원단체연합회(☎ 031-254-1979)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