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은 서울·인천(옹진군 제외)·경기 24개 지역을 비롯해 수도권과 충청, 강원, 세종 일대에 내려진 한파주의보를 23일 오후 9시를 기해 한파경보로 대치한다고 밝혔다.

같은 시각 대전, 충북 증평·진천·영동·옥천·보은·청주, 충남 서천·계룡·홍성·예산·부여·금산·논산·아산, 전북 임실·무주·진안·완주·장수, 경북 북동산지·영양평지·봉화평지·문경·청송·의성·영주·안동·예천·상주·김천·군위에도 한파경보가 발효된다.

또 울산과 부산, 대구, 경상 일대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돼 일부 동해안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혹은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하인 날이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효된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할 때나 아침 최저기온이 -12도 이하인 날이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효된다.

행안부는 오전 11시11분쯤 "오늘 21시 강원, 수도권 등 중부 한파경보, 노약자 외출자제 건강유의, 동파방지, 화재예방 등 피해에 주의바랍니다"라고 안내문자를 발송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