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 이용료 부과 규정 담아 … 난립 통신선 정비 기대

▲ 각종 통신선으로 난립한 전봇대 ⓒ 부산시의회
▲ 각종 통신선으로 난립한 전봇대 ⓒ 부산시의회

초고속 인터넷망, IPTV망, 지역방송 케이블 등 경쟁적으로 늘어나는 각종 통신선을 정비하기 위해 행정당국이 '공동주'를 직접 설치해 관리하는 조례가 부산에서 처음으로 발의됐다.

이 조례가 제정되면 행정당국이 통신 공동주를 설치해 관리하는 전국 첫 사례가 된다.

부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이상갑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은 제267회 임시회에서 '부산시 공동주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조례는 초고속인터넷·IPTV 등 신규 통신서비스 발전에 따라 경쟁적으로 늘어나는 통신 공중선의 난립을 막아 화재 등 대형 사고를 방지하고 도시미관을 살려보자는 취지로 발의됐다.

▲ 이상갑 부산시의원 ⓒ 부산시의회
▲ 이상갑 부산시의원 ⓒ 부산시의회

공중선의 관리를 방송통신사업자의 자율에 맡기지 않고 행정당국에서 직접 관리하자는 것이다.

이 의원은 조례 발의에 앞서 지난해 말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등 7개 전국 방송·통신사업자와 부산시가 합동으로 공중선 정비용 공동주 설치를 위한 협정을 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번에 발의한 조례에는 공중선 정비가 필요한 지역에 부산시가 직접 공동주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담았다.

공동주를 도로변 양측으로 세우고 방송·통신사업자는 가로변 한쪽 방향으로만 케이블을 연결하도록 해 도시미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공동주를 이용하는 민간방송통신 사업자에게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는 근거도 뒀다.

지난 19일 관련 상임위를 통과한 이 조례안은 오는 26일 본회의에 상정돼 통과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그동안 각종 통신선은 한전의 전신주를 이용했으나 이 조례가 시행되면 필요한 곳에 부산시가 공동주를 세우고 통신사업자들로부터 이용료를 받아 관리하게 된다"며 "도시미관을 해치는 통신선을 정비하고 사고를 막는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