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8기 감시단 1000명 선착순 모집

서울시 인터넷 시민감시단이 지난해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상에서 성매매광고 등 불법·유해 정보 4만9321건을 잡아내는 성과를 올렸다고 서울시가 21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 가운데 4만2287건에 대해 사이트 폐지·삭제, 이용해지, 접속차단 등 규제 조치를 하도록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에 신고했다.

신고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성매매 알선·업소 광고 사이트, 조건만남 미끼 사기 사이트, 음란정보제공 사이트와 블로그 등이 있다.

서울시는 특히 성매매 광고물에 게시된 '모바일 메신저 아이디'와 관련한 추가 증거를 모아 499건을 신고했다. 청소년 성매매 온상지로 알려진 스마트폰 '랜덤 채팅 앱'을 감시해 1139건을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감시단이 확보한 자료를 활용해 시민 활동단 '왓칭 유(Watching You)' 가 직접 신·변종 성매매 알선·광고 21건을 고발해 이 가운데 13건과 관련 업주 등이 형사처분을 받도록 했다.

서울시는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인터넷 시민감시단 8기에 참여할 10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감시단은 사전교육을 거쳐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활동한다.

모집대상은 서울에 거주하거나 서울 소재 대학·직장에 다니는 만 19세 이상 시민이다. 서울시 여성가족분야 홈페이지, 서울시립 다시함께상담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