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명의료 결정 시범사업 기간 임종기 환자 43명이 실제로 연명의료를 유보하거나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0월 23일부터 지난 15일까지 10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 결정 시범사업을 시행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6일 밝혔다.

'연명의료 유보'란 심폐소생술·인공호흡기·혈액투석·항암제투여 등 4가지 연명의료를 처음부터 시행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중단은 시행하고 있던 연명의료를 그만둔 것을 말한다.

의사로부터 질병상태와 치료 방법, 연명의료 시행·중단 방법, 연명의료계획서 변경·철회 절차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명의료계획서를 작성한 환자들이다. 의료진이 환자가족 2인 이상의 진술이나 환자가족 전원 합의로 환자의 의사를 확인한 경우다.

연명의료 유보·중단에 따라 존엄사한 환자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시범기간 동안 연명의료계획서를 작성해 연명의료를 하기보다는 존엄사를 선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환자는 94명이다.

미래에 질병으로 임종기에 접어들었을 때를 대비해 연명의료 중단·유보 뜻을 미리 밝혀놓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한 19세 이상 성인은 9370명으로 집계됐다.

복지부는 시범사업 분석 결과를 내주에 발표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연명의료의 시행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연명의료결정법을 다음달 4일부터 시행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