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군 최초 전차 조종수 임현진 하사 ⓒ 육군
▲ 여군 최초 전차 조종수 임현진 하사 ⓒ 육군

육군은 16일 군 역사상 여군으로는 최초로 전차 조종수의 임무를 수행 중인 임현진(24) 하사의 사연을 소개했다. 임 하사는 육군 수도기계화보병사단(수기사) 한신대대 소속으로 K1A2 전차 조종수다.

임 하사는 우리 군이 여군에 기갑 병과를 개방한 이듬해인 2015년 처음으로 기갑 병과 여군 부사관으로 임관했다. 같은 해 12월 수기사에 전입해 전차 포탄을 발사하는 포수 임무를 수행했다.

포수의 능력을 인정받은 임 하사는 2016년 9월에는 조종수로 보직을 바꿨다. 지금까지 임 하사의 전차 조종 기록은 약 2000㎞에 달한다.

▲ 여군 최초 전차 조종수 임현진 하사 ⓒ 육군
▲ 여군 최초 전차 조종수 임현진 하사 ⓒ 육군

임 하사는 지상전을 지배하는 전차의 압도적인 파괴력에 반해 기갑 병과를 선택했다고 한다. 강도 높은 교육훈련으로 익힌 전차 조종 능력에 여성의 섬세한 감각을 발휘해 조종수 임무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육군은 이날 오후 임 하사가 참가하는 수기사 한신대대의 혹한기 훈련을 언론에 공개한다. 한신대대는 경기도 포천 일대 훈련장에서 지난 15일부터 4박 5일의 일정으로 훈련 중이다.

임 하사는 "빠른 기동력이 생명인 기계화부대의 정예 전차 조종수로 거듭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겠다"며 "부대원들에게 존경받고 여군 후배들에게 롤모델이 될 만한 멋진 여군 전차 조종수가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육군은 2014년 모든 병과에 성별 제한을 철폐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부대와 직위에서도 성별 제한을 없앴다. 양성평등의 인사관리가 자리 잡으면 제2, 제3의 임 하사가 배출될 것으로 육군은 기대하고 있다.

키워드

#여군 #탱크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