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서 공개된 현대차 신형 벨로스터 ⓒ 현대차
▲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서 공개된 현대차 신형 벨로스터 ⓒ 현대차

현대·기아자동차가 15일(현지시각) 2018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신형 벨로스터와 K3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날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컨벤션 센터'에서 프레스데이 행사를 열고 신형 벨로스터와 고성능 벨로스터N,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코나 등을 선보였다.

신형 벨로스터와 벨로스터N은 북미 시장에 각각 올해 중순과 말, 코나는 올해 1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차의 올해 첫 신차인 신형 벨로스터 외관은 운전석 쪽 문 하나, 조수석 쪽 문 앞·뒤 2개인 이른바 1+2 도어, 해치백(뒷문이 위로 열리는 형태), 센터 머플러(뒷면 중앙에 있는 배기구) 등 1세대 벨로스터의 기본 디자인 DNA를 그대로 물려받았다.

하지만 기존 모델보다 후드(엔진룸 덮개) 부분을 늘리고 A필러(앞창문과 운전석 창문 사이 기둥)를 뒤로 밀어 좀 더 '잘 빠진' 쿠페 이미지를 갖췄다.

A필러에서 시작돼 리어 램프(후미등)까지 한 선으로 이어지는 전체 루프(지붕) 라인, 헤드램프(전조등)보다 아래에 있는 육각형 캐스케이딩 그릴 등도 역동성을 강조했다.

차 옆면에는 상당히 큰 굴곡을 넣어 입체감과 볼륨감(부피감)을 부각했다. 내부 디자인 측면에서는 비행기 조종석과 비슷한 버킷 시트, 입체적인 원형 계기판 등이 특징이다.

북미시장에서 출시될 신형 벨로스터에는 누우 2.0 엔진,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실릴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카파 1.4 가솔린 터보,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 모델이 판매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의 경우 1500rpm(분당회전수) 구간에서 최대 토크(회전력)를 발휘할 수 있도록 엔진을 개선, 저속 영역의 가속성을 높였다. 2000~4000rpm 구간에서도 '오버부스트 제어' 기능을 통해 최대 토크를 넘는 힘을 낸다.

고성능 모델 벨로스터 N은 2.0 터보 엔진을 통해 최대 275마력(ps)의 출력과 36kg.m의 토크(회전력)를 낼 수 있다.

▲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기아차 신형 K3 ⓒ 기아차
▲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기아차 신형 K3 ⓒ 기아차

기아차는 신형 K3(현지명 포르테)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신형 K3는 미국 시장에서 올해 4분기, 국내 시장에는 1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K3에 실린 누우 2.0 가솔린 엔진의 최대 출력과 토크는 각 147마력(hp), 18.3kg·m이다.

신형 K3은 기아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 X자 형태 주간주행등(X-Cross LED DRL), 풀 LED 헤드램프, 대형 인테이크(공기유입) 그릴과 수평형 방향지시등 등으로 역동적 이미지를 갖췄다.

전장 4640mm, 전폭 1800mm, 전고 1440mm로 기존 모델보다 차체가 커졌고, 후측방 충돌 경고(BCW)·차로 이탈방지 보조(LKA)·전방 충돌 방지(FCA)·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 탑재됐다.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구현이 가능한 8인치 컬러 터치스크린과 하만카돈사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도 적용됐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