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경찰청 인권센터 앞에서 용산참사 9주기 추모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하고 있다.
▲ 15일 경찰청 인권센터 앞에서 용산참사 9주기 추모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전달하고 있다.

경찰이 용산화재 참사를 대표적인 인권침해 사건 가운데 하나로 보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키로 한 가운데 용산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15일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유가족과 용산참사 9주기 추모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구 남영동 경찰청 인권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국가폭력 사건인 용산참사의 무리한 진압과 사건 은폐·여론 조작, 불공정 수사·기소·재판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용산참사 재판에서는 경찰 한 사람의 죽음에 대한 책임만 물었지, 다섯 철거민이 죽은 이유에 대해서는 전혀 묻지 않았다"면서 "살인개발과 살인진압을 밀어붙인 이명박, 김석기(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 등 진짜 책임자들을 진실의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회견뒤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입장문과 진실의 의미를 담은 국화꽃·장미꽃을 인권침해 진상조사위에 전달했다.

지난해 8월 발족한 진상조사위는 용산참사를 비롯해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과 밀양송전탑 건설 반대 농성,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운동, 평택 쌍용자동차 농성과 진압 등 5건을 우선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