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지방경찰청
▲ 충북지방경찰청

경찰이 15일 29명의 희생자를 낸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대응 부실 논란과 관련, 소방당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충북소방본부와 소방종합상황실, 제천소방서 등 3곳에 대한 압수 수색에 나섰다. 소방당국의 늑장 대응, 부실 대처로 인명 피해가 컸는지를 따져보기 위해서다. 소방본부가 압수수색을 당한 것은 1992년 4월 본부 설치후 26년 만에 처음이다.

제천소방서는 1979년 개청 이래 39년만에 처음 겪는 수모다. 경찰은 압수수색과 동시에 이날 오전 충북도청 본관 3층의 상설 감사장에 감사실을 차린 뒤 소방본부측에 요청해 필요한 자료를 받고 있다.

제천 화재 참사 현장에서 진화와 구조를 맡았던 제천소방서 직원들도 첫 압수수색에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제천소방서 관계자는 "전격적으로 이뤄진 압수 수색이 너무 당혹스럽고 힘들다. 나가 달라"고 취재진들에게 완곡하게 요청했다.

경찰은 지난달 21일 오후 3시 53분 첫 신고 이후 초기 대응이 적절했는지, 무선은 과연 불통이었는지, 2층 진입 지연에 대한 잘잘못은 있는지 등을 낱낱이 따져볼 방침이다.

제천소방서 관계자는 "소방서이 문을 연 이후 첫 압수수색"이라며 "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화재를 진압했던 직원들이 상당히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제천 화재 이후 신고 접수 후 현장으로 출동할 때마다 대원들이 불안해하고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며 "불면증에 시달리고 자괴감이 든다며 그만둬야겠다고 말하는 직원들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