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치되는 자전거
▲ 방치되는 자전거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인기와 함께 폐자전거가 늘어나자 서울시가 자전거등록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공공자전거에 이어 민간 공유자전거까지 활성화되면 폐자전거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올해 자전거등록제 도입을 위한 학술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금도 일부 구에서 자전거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의무사항은 아니다"며 "등록제를 시행하면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한 자전거를 찾을 확률이 높아질 뿐 아니라 함부로 자전거를 버려둔 주인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전거 이용률 증가에 따라 방치 자전거도 지속해서 증가해 왔다. 서울시가 수거한 방치 자전거는 2014년 1만3022대에서 2015년 1만5367대, 2016년 2만72대로 계속해서 늘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8417대를 수거했다.

자전거등록제는 도난이나 무단 방치를 막기 위해 자전거에 고유번호를 부여해 관리하는 제도다. 자전거 특징, 사진 등을 전산프로그램에 입력한 뒤 QR코드 같은 식별장치가 붙은 스티커를 자전거에 부착한다.

자전거 이용인구가 많은 일본은 이미 1994년부터 자전거 의무 등록제를 시행해 등록률이 80%에 육박한다. 도난 자전거 회수율도 41%에 달한다. 네덜란드도 국가 주도하에 자전거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과거 자전거등록제를 전국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통합시스템을 2011년까지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계획은 수년째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서울에서는 25개 구 가운데 강동·노원·양천구가 자전거등록제를 시행하고 있다. 자율시행이기 때문에 등록 자전거가 많지는 않다.

2008년 서울에서 가장 먼저 자전거등록제를 시작한 양천구에는 현재 2만8592대의 자전거가 등록돼 있다. 2013년 등록제를 시작한 노원구는 '자전거 지킴이'란 별도 앱을 구축한 뒤 모바일로 신청받아 3만6559대를 등록했다.

강동구는 2014년 등록제를 시작했지만 홍보가 부족해 지금껏 등록된 자전거는 216대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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