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년만에 뻥 뚫린 방배로 ⓒ 서울 서초구
▲ 4년만에 뻥 뚫린 방배로 ⓒ 서울 서초구

하수관로 매설공사로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던 서울 방배로 일대 차량통행이 4년만에 정상화됐다.

서울 서초구는 반포천과 내방역 사이 방배로의 하수관로 매설공사가 4년여만에 마무리돼 왕복 4차선 도로 통행이 전면 재개됐다고 15일 밝혔다.

공사는 우기에 빗물을 반포천으로 흘려보내 침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직경 4m, 길이 1.3km의 대형 하수관로를 땅속에 매설하는 작업이었다.

이 지역 일대는 주변보다 지대가 낮아 2010∼2011년 집중호우로 1600여가구가 침수 피해를 봤다.

서초구는 2013년 착공 당시 2015년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지하에 실타래처럼 얽힌 전기, 상하수도, 가스선 등으로 공사 진척이 더뎌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왔다.

서초구는 공사 진행에 속도를 내기 위해 반포천∼내방역 사이를 5개 구간으로 나눠 동시에 지반을 파고 구간을 서로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또 작업팀을 추가로 투입해 야간작업을 병행한 끝에 공사를 마무리했다.

서초구는 "이용이 전면 재개된 방배로가 임시포장 상태인 만큼 날씨가 풀리면 아스팔트 도로를 재포장하고 화단 조성, 도로 환경정비 등을 통해 쾌적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서초구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