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들이 북한 수역에서 '싹쓸이 조업'을 하는 바람에 지난해 우리나라 오징어 생산량이 5년만에 최저치를 찍었다.

10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2018 해양수산 전망과 과제 자료를 보면 지난해 연근해와 원양산을 포함한 우리나라 전체 오징어 생산량은 전년(14만9267톤) 대비 20% 감소한 12만82톤으로 집계됐다. 최근 5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전체 생산량 중 국내 오징어 어획량은 8만톤에 그쳤다. 전년(12만톤)보다 33%나 급감했다. 생산량 급감으로 오징어 가격도 급등했다.

지난해 오징어 산지가격은 ㎏당 평균 5282원으로 전년 대비 62%나 뛰었다. 같은 기간 소비자 가격 역시 ㎏당 1만26원으로, 전년 대비 48% 올랐다.

하반기에는 물량부족 심화로 가격이 한때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수준인 ㎏당 1만1000원대까지 치솟았다고 KMI는 설명했다.

 

오징어 어획량 급감의 원인으로는 북한 수역에서 중국 어선들의 싹쓸이 조업이 꼽힌다. 오징어는 회유성 어종으로 북한 수역에 살다가 6∼11월쯤 동해안으로 남하한다.

하지만 이 시기 중국어선들이 북한으로부터 조업권'(fishing rights)을 구매한 뒤 북한 수역에 입어해 대규모 조업을 하는 탓에 남하하는 오징어 자원 자체가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실제 북한은 2004년부터 외화벌이를 통한 통치자금 확보 목적으로 우리나라 어선들보다 규모가 배 이상 큰 중국의 저인망 어선들에 자국 수역 조업권을 판매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의 경우 북쪽으로 올라간 중국어선이 1709척으로 전년(1268척)보다 35%나 늘었다. KMI는 올해의 경우 오징어 어획량이 회복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말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에 조업권 거래금지가 명문화되면서 중국어선들이 더는 북한 수역에서 오징어 등의 수산자원 싹쓸이 조업을 할 수 없게 됐다.

KMI는 "중국어선들의 전면 입어 중단시 오징어 어획량이 크게 회복할 것"이라며 "중국의 성실한 이행을 위한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고 실효성 제고를 위해 입어 단속 및 제재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