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중동지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메르스 감염에 주의해달라고 8일 당부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메르스 의심환자가 220명(메르스 음성)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64명(29%)이 서울에서 발생돼 조치했지만 23명(36%)이 1339로 신고하지 않고 병원을 방문해 문제가 됐다.

해외에선 메르스 확진환자가 248명이다. 사우디아라비아 236명, 아랍에미레이트 6명, 카타르 3명, 오만 3명 등이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낙타접촉에 의한 1차 감염이 산발적으로 지속되고 있다.

예방수칙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낙타 접촉과 낙타 부산물 섭취 삼가 △진료목적 외 현지 병원 방문 자제·마스크 착용 △발열·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삼가 등이다.

중동지역 방문 후 2주 이내에 37.5℃ 이상 열이 발생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 방문 전에 질병관리본부(☎ 1339)로 먼저 신고해야 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국외에서 메르스가 지속 발생해 국내 유입을 선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며 "중동지역 방문 중에는 메르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여행 후 발열 등 증상이 있으면 병원을 찾기 전 반드시 1339에 먼저 신고해 보건소를 통해 조치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메르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