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가 동유럽과 러시아에 확산 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African Swine Fever) 청정지대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는 동유럽과 러시아에 발병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최근 러시아-몽골 국경지대에서 발생하는 등 시베리아 동부로 확산 조짐을 보이자 경기북부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모니터링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고 7일 밝혔다.

시험소는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2일까지 접경지역인 파주시와 연천군 등 5개 시군의 양돈농가 50곳의 돼지 500마리를 무작위로 선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항체·항원검사를 했다.

야생 멧돼지를 매개로 중국이나 북한을 거쳐 유입될 위험이 있어 접경지역 양돈농가의 돼지를 대상으로 검사를 했다.

국내에서 발병한 적이 없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만 감염되는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으로,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감염되면 100% 폐사한다. 사람에게는 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에 걸린 돼지는 고열과 함께 몸이 푸르게 변하거나 비틀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한번 발생하면 근절하기 어려워 동유럽과 러시아에서는 10년째 확산을 막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지난 10년간 1100건이 발생, 80만 마리의 돼지를 살처분 하는 등 12억달러의 피해가 났다.

의심되는 가축이 나타나면 즉시 농림축산검역본부(☎ 1588-9060)나 관할 지자체 동물위생시험소로 신고하면 된다.

임효선 북부동물위생시험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명적인 가축 질병으로 철저한 차단방역을 해야 한다"며 "유입됐을 때에 대비해 앞으로도 모니터링 검사를 확대하는 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돼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