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63만동 실태 파악 후 TF 구성 … 개선방안 마련

▲ 이낙연 총리가 24일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 이낙연 총리가 24일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가 필로티 구조 건물과 드라이비트 공법을 활용한 건물이 얼마나 있는지 실태 파악에 나섰다. 제천화재를 계기로 화재에 취약한 필로티·드라이비트 건물 현황을 파악, 별도 관리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26일 25개 구청에 공문을 보내 필로티 구조와 드라이비트 외장재를 쓴 건물을 파악해 보고하라고 28일 밝혔다. 서울지역 민간건물은 63만동으로 정확한 현황파악을 위해서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130명의 사상자를 낸 의정부 대봉그린아파트 화재, 제천 두손스포리움 화재는 필로티 구조와 드라이비트 공법탓에 불이 순식간에 번져 피해가 커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필로티 구조 건축물은 1층을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확 트인 사방에서 공기가 대량으로 빨려들어 오면서 불이 쉽게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드라이비트는 건물 외벽에 스티로폼 등 상대적으로 불에 타기 쉬운 가연성 소재를 붙이고 석고나 시멘트 등을 덧붙이는 마감 방식이다. 단열성이 뛰어나고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어 널리 사용됐으나 스티로폼 부분에 불이 붙으면 상층부로 쉽게 번지는 데다 많은 양의 연기와 유독가스를 내뿜어 인명 피해를 키울 수 있다.

제천과 의정부 화재 모두 필로티 구조의 건물 1층 주차장에서 시작된 불이 외벽을 타고 삽시간에 위층으로 번졌다.

정부가 2015년부터 6층 이상 필로티 건물에 대해 드라이비트 외장재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법을 개정했지만, 이전 건축물에 대해서는 손을 쓰기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시는 전수조사 결과를 근거로 화재 취약건물을 선별할 계획이다. 표본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필로티와 드라이비트 공법을 쓴 건물은 별도 관리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현황 조사 후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정부에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화재 취약건물 현황 조사를 하며 비상구 설치·확보가 제대로 됐는지도 소방당국과 협조해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도 주요 시설을 대상으로 다음해 2월까지 소방특별조사를 벌인다.

조사 대상은 객실 150개 이상인 대형호텔 104곳, 백화점·대형마트·복합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 164곳, 대형화재 취약대상 1228곳, 화재경계지구 21곳, 노인요양시설 345곳 등이다.

서울소방본부 관계자는 "피난·방화시설 유지 관리가 제대로 되는지, 비상계단에 물건을 쌓아두지는 않았는지, 정전을 대비한 유도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중점 확인할 계획"이라며 "불이 났을 때 신속히 대피하도록 경보 알림을 내는 자동 화재 탐지 설비와 펌프 설비가 고장이 난 채 방치돼 있지는 않은지도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행법상 일반음식점, 제과점, 휴게음식점 등 25개 다중이용업소 업종은 주출입구를 제외한 비상구를 1개 이상 갖추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출입구를 포함해 2개 이상의 출구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건물 1층과 2층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에는 완강기 등 피난기구를 설치하게 돼 있고 피난 때 사용할 수 있는 계단을 2개 이상 갖추면 완강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