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자원봉사대상' 주기로 하자 강력 반발

▲ 골프존 가맹주들이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김영찬 회장의 대통령표창을 취소해 달라고 청원을 냈다.
▲ 골프존 가맹주들이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김영찬 회장의 대통령표창을 취소해 달라고 청원을 냈다.

 골프존 가맹점들이 뿔났다. '갑질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골프문화재단 김영찬 이사장에게 행정안전부가 대통령 표창을 주기로 하자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소통 광장에 취소 청원을 냈다.

청원의 발단은 행안부가 지난 5일 골프존문화재단(이사장 김영찬)에게 2017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기업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여한다고 발표하면서 촉발됐다. 지난 5일 시작된 청원(www1.president.go.kr/petitions/59065?navigation=petitions)은 다음달 4일 마감되며 16일 현재 2547명이 공감하는 댓글을 달았다.

청원에 따르면 전국 5000여개 골프존 스크린골프 사업자와 가족에게 갑질 횡포로 자사점주 가족 수만명을 빈곤층으로 몰락시킨 골프존 김영찬 회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는 사실에 망연자실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5000여 골프존 스크린골프 사업자들은 김영찬 회장과 아들 김원일이 주식 67%를 소유하고 있는 골프존의 독점적,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만성적인 적자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폐업의 위기에 처해 있다"며 "골프존 사업구조는 한마디로 사업자들을 착취하는 사기 사업 모델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골프존은 원가 600만원 정도인 기계를 1대당 6000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해 폭리를 취하고 가맹본부가 아닌 단순 기계 판매업체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며 앞집, 옆집, 심지어는 한 건물에 두 세개의 경쟁 사업장 설치를 허용하는 등 기계를 무분별하게 판매해 기존 사업자들의 상권을 완전히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골프존 사업장이 2015년 초에 최고 5400개까지 늘어나 완전 과포화상태로 돼 2015년 한해에만 700여개 사업장이 폐업토록 해놓고 최근에는 가맹사업으로 강제로 전환하면서 기존 사업자들에게 또다시 수억원씩 폭리를 취하려고 한다"며 "말을 듣지 않는 점주들에게는 신프로그램을 공급하지 않겠다고 협박, 거래거절을 하는 등 법망을 피해가며 각종 갑질행위를 저지르는 악질 기업"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업주들 피도 눈물도 없이 착취해 수많은 점주들을 도산시켜 길거리로 내몰고, 사회봉사 흉내를 내는 김영찬 회장과 같은 악덕 기업주에게 자원봉사대상 기업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여할 경우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의 의미를 퇴색시킨다"고 주장했다. 전국 5000여 골프존 스크린골프 사업자와 가족들은 김영찬 회장의 대통령 표창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은 1개월 안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조국 민정 수석이 공식답변을 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