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오염조사팀 구성 지자체 해안방제 적극 지원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지자체 해안방제 실행력 강화를 위한 '해안오염조사팀 구성 · 운영'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해안오염조사팀은 해안오염사고시 신속한 대응 · 조사를 위해 해안오염방제 분야에 능통한 유관기관과 각 분야별 해양환경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2012년 시작으로 5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해안방제는 해양환경 및 생태 · 생물학, 지형 · 지질, 문화적 민간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각 분야별 전문가 임무를 부여, 지자체 해안방제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해안오염조사팀은 자료관리반과 현장조사반으로 구성 · 운영돼 민감해안 어장 · 양식장 등 우선보호 자원 선정, 방제 우선순위 결정, 사고해안의 지형, 지질 파악에 따른 효율적 방제방법 등 전반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해안오염조사팀은 지자체의 해안방제 실행력 강화를 위하여 지자체 담당 공무원 등 단․업체 대상 해안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해양경비안전교육원에 지자체 공무원 등 업 · 단체 대상 해안오염조사 과목을 편성(연/2회)해 해안오염사고시 효율적 방제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국민안전처 해양오염방제국 관계자는 "해양오염사고 방제에 관한 정 · 집행 총괄 기관으로써 지자체가 해안방제 대응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속적으로 기술, 인력, 장비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