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취약한 POS 단말기 통해 사용자 금융정보 탈취 악성코드 발견

전용 보안 솔루션 안랩 EPS

안랩(대표 권치중)은 보안이 취약한 POS(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 Point of Sales) 단말기를 노려 사용자의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악성코드가 발견됐다고 18일 밝혔다.

해외에서 발견된 악성코드는 해외 웹사이트 접속이나 이메일 소통이 많고 현실 상 POS를 사용하는 국내 기업도 주의가 요구된다.

공격자는 해외 특정 프로그램의 디지털 서명을 악용해 해당 악성코드를 믿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위장했다. 만약 사용자가 보안이 취약한 POS 단말기에서 해당 악성 파일을 다운로드 실행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해당 악성코드는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에 접근해 저장된 정보들을 유출하는 '메모리 스크래핑(Memory Scraping)' 공격 방식을 사용해, 감염 POS 시스템 메모리 영역에 저장된 사용자의 금융 정보(카드정보 등)를 특정 C&C 서버(Command & Control, 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원격 조종해 사용하는 서버)로 전송한다.

피해 예방은 POS 시스템의 로그인 암호 주기적 변경과  복잡하게 설정ㆍPOS 시스템운영에 불필요한 서비스 사용 중지ㆍPOS전용 보안 프로그램 업데이트 등 POS 보안 수칙을 지켜야한다.

이지훈 안랩 제품기획팀 차장은 "POS 악성코드는 해외에서 발견된 샘플이지만 최근 해외 사이트 접촉 기회가 많아 POS보안에 대해 더욱 주의해야 한다"며 "POS에는 신용카드 번호 등 고객의 민감한 정보가 저장돼 POS 시스템 운영 단말기 보안 업데이트 적용과 POS 전용 보안 솔루션 도입 등 강력한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