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고금리 대출피해, 신용불량 등 금융위기에 발목이 잡힌 청년들이 경제적 위기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금융생활 지원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청년 스스로 협동조합 형태로 모임을 만들어 청년연대은행, 소액대출사업 같이 청년들의 자립을 돕는 자조금융을 시작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 단체를 통해 전문인력 양성, 컨설팅, 매뉴얼 개발 등을 지원한다.

또, 청년들이 제대로 된 금융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신용카드를 만들고 대출을 받다 보니 점점 고금리 대출피해, 신용하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대학가, 무중력지대 같은 청년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융, 재무습관, 미래설계 교육ㆍ상담 서비스도 운영한다.

서울시는 올해 총 1억4000만원을 투입, 민관협력으로 청년들의 건강한 금융생활 지원을 위한 주요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시가 민간단체와 비영리 법인을 사업자로 선정해 사업비를 지원하고, 선정된 단체가 실제 청년들을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이 사업은 청년활동지원, 뉴딜일자리 확대, 고시원과 모텔을 리모델링해 청년들에게 반값월세로 제공하는 리모델링형 사회주택 등에 이은 4대 분야 총 20개 사업으로 구성된 '2020 서울형 청년보장' 사업의 하나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사업의 추진주체로 활동할 비영리민간단체ㆍ법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을 30일부터 4월5일까지 신청을 통해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청년자조금융 활성화 지원 △찾아가는 금융상담 및 교육 지원 △청년 부채탕감 민관협력 지원, 3개 분야다. 선정심사를 거쳐 총 1억4000만원의 사업비를 단체별로 차등지원 받는다.

희망 단체나 비영리법인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제안 발표용 자료 및 PPT 파일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해 방문접수(서울시 청년정책담당관)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2016년 건강한 금융생활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사업' 공모내용 참조하면 된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서울시는 최근 구직기간 장기화, 불안정한 일자리, 높은 생활비 부담으로 저소득 · 고비용 · 저신용의 악순환에 빠지는 청년들이 점점 늘고 있는 가운데, 청년들이 올바른 금융지식을 바탕으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위기 청년들의 생활안정을 증진시키기 위한 이번 지원사업에 많은 민간단체들의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