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치료제와 다른 기능 항바이러스 효과 확인

▲ 국립보건연구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기존의 항바이러스제와는 다른 방식으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인체분리주)의 증식을 억제하는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이 치료제 후보물질(MMF)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약물로, 지금은 장기이식의 면역거부반응 억제제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연구진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분양받은 H5N1형 AI 바이러스 인체분리주를 실험동물(생쥐)에 인위적으로 감염시킨 후 이번에 발굴된 치료제 후보물질을 투여하니 바이러스의 증식이 효과적으로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에 발굴된 후보물질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식 억제 기능이 기존 치료제와 다른 것으로 확인돼 대유행 발생 때 나타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 내성 변이주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조류인플루엔자 기존 치료제로는 오셀타미비르(타미플루 등), 자나미비르 등이 있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항바이러스 기능이 확인된 치료제 후보물질이 실제 방역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의약학계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의약품 허가를 위한 임상시험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구결과는 분자생물학 전문학술지 '생물화학ㆍ생물물리연구저널(BBRC)'에 7일자로 게재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